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미디어>기존 저널리즘에 뭘 기대해? 미디어 스타트업 빅뱅

 

현재 진행형인 전세계 미디어 혁신의 사례를 소개해준 강정수님의 글 혁신 미디어 동향 1 : 뉴스 퀴즈를 만들어라매우 흥미롭습니다. 뉴스가 어떤 방향으로 진화할지, 조금 더 새롭고 다양한 모델이 여럿 등장하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기존 매체의 위기를 온라인 프리미엄 뉴스 유료화를 통해 돌파해본다거나, 멀티미디어 내러티브를 통한 기사의 대명사가 된 스노우폴 같은 실험으로 답을 모색해본다거나, 이런 수준과는 또 다른 얘기입니다. 그래서.. 강정수님의 훌륭한 원문에 사족처럼 썰을 더 풀어보고자 합니다.

 

미디어 스타트업이 마구 쏟아지고 있다. 이건 우리도 비슷하기는 합니다. 저희 온라인 매체가 현재 3900 여. 무서운 속도로 늘어납니다. 다만 상당수 뉴스가 포털 실시간 검색어 어뷰징 뉴스 등으로 트래픽으로 먹고 사는 길을 모색한다는게 우리 미디어가 빠져 있는 수렁ㅠㅜ 온라인에서 혁신을 모색하는 스타트업이라고 부르기 좀 아쉽습니다. 해외의 시도도 뭐 다양한 스펙트럼이 있겠지만 강정수님이 소개해준 사례들만 보면, 모바일 시대에 대한 고민이 확실히 다르긴 합니다.

 

일단 기존 저널리즘에 뭘 기대하겠어? 뭐 이런 정서가 다분해 보입니다. 이런 불만이 역시 우리보다 더 심할까 싶지만ㅎㅎ  Vice News 를 보세요. 강정수님은 북미, 유럽 및 일본 등 14개 국가에서 발행하는 잡지. 청소년, 청년들이 겪고 있는 성, 마약, 폭력 문제뿐 아니라, 정치 및 사회 갈등 등도 그들의 시각에서 훌륭하게 그려낸다고 소개했습니다만, 근데 이건 점잖은 소개인듯요. 훨씬 더 강렬합니다.  2014년 또 한 해 이렇게 달린다는 예고편 좀 보세요. 강정수님이 물론 흉내 낼 수 없는 느낌이라고 강추하셨지만ㅎ

 

 

 


2006
년 이란, 2007년 콜롬비아, 2008년 북한, 2009년 가나, 2010년 라이베리아, 2011년 이스라엘.. 다시 2013년 북한까지.. 전세계의 충돌 현장을 숨가쁘게 이어줍니다. 속도감 대단하죠? 중요한 건 그 시선이죠. 공권력을 어떻게 바라보는지..지상파 뉴스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구도입니다.


"우리가 짱돌을 드는 이유를 니들이 알아?” 우리가 왜 성, 마약, 폭력에 빠져들까?”
전세계에서 20대가 어떻게 졸라 고생하는지 보여주는 다큐멘타리에는 분노가 펄떡펄떡 한다고..저도 들었습니다^^;;

자, 미디어의 존재 이유부터 다시 돌아보게 됩니다. 미디어는 약자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권력을 감시한다고들 했지만 우리 미디어는 사실 그렇지 않잖아요. Vice News 카메라는 전세계를 헤집고 다니며 불안한 시대를 살아가는 전세계 청춘들의 비슷한 현재를 날 것으로 보여줍니다
.

어떤 뉴스? 기존 미디어의 정치, 경제, 사회, 뭐 이런 섹션 분류와 많이 다릅니다. 일단 유튜브의 채널에는 Youth in Revolt,  Environment,  War and Conflict 이런 분류가 뜨네요. 이게 무슨 저항군 뉴스냐구요? 아닙니다. 강정수님이 소개한 바, 10억 달러 가치, 워싱턴 포스트보다 4배 이상 시장 가치가 있다는 미디어입니다. 

 

 

Vice, 그래서 당신들은 정치적으로 혹 어느 진영이냐고? 이런 얘기, 싸늘하게 거부합니다. 창업자 3명 중 하나인 Shane Smith 2008년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답니다.


"We're not trying to say anything politically in a paradigmatic left/right way ... We don't do that because we don't believe in either side. Are my politics Democrat or Republican? I think both are horrific. And it doesn't matter anyway. Money runs America; money runs everywhere.


강정수님의 글에는 실리지 않았지만 저는 운 좋게도 upworthy 에 대한 설명도 귀동냥 했습니다. 이것도 상당히 재미난 사이트. 생각조종자들(Filter Bubble) 저자이자 무브온 이사장이던 엘리 프레이저가 만든 웹사이트입니. 큐레이션이 본업. 유튜브 동영상 중에 가장 볼 만한’, ‘봐야 하는콘텐츠를 골라서 간단하게 설명을 덧붙인게 끝. 트위터보다 조금 더 긴 수준.

 

일단 페이지 들어가면 이렇게 뜹니다. 심플하죠? 첫 화면에 몇 개 없어요.

 

 

메인 기사 하나 클릭해서 들어가보죠. 들어가면 유튜브 동영상에.. 정말 몇 마디 설명 붙인 거여요. 당신이 꼭 이 동영상을 봐야 하는 이유를 솔깃하게 낚시해주는 글. 그리고 보고 좋으면 바로 트윗하거나 페북 올리라고 간단하게 클릭하도록 유도합니다. 그리고 자기들은 on a mission to spread meaningful content far and wide 하다며.. 이메일 주소 남기면 날마다 메일로 보내주마, 합니다. 


 

 

 

심플한 유튜브 동영상 큐레이션 서비스. 그런데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미디어입니다.  순방문자 증가 그래프 좀 보세요.. 장난 아니죠?

 

 

지난해 9월 테크니들은 upworthy를 비디오 입소문 서비스로 소개하면서 800만달러의 펀딩을 받은 얘기를 소개합니다.  시의적절한 정보보다는 의미 있는, 중요한, 가치 있는 정보를 나누는.. mission-driven 회사라는게 또 나오는데요.. 실제로 빈곤이나 양성평등 등 사회적 이슈 등을 바이럴 마케팅하는 미디어로 포지셔닝 합니다.

 

 

 

 

사회적으로 중요한, 그러나 대중적으로 관심 모으기 어려운 사회적 이슈에 대해

기사를 직접 쓰는 것도 아니고, 유튜브 동영상 중에 (동영상 제작에 직접 나서는거 같진 않지만 그 또한 가능하겠죠?)

당신이 놓치면 안되는, 꼭 봐야 하는 짧은 클립들을 콕콕 찍어 소개해주는 큐레이션.

트래픽이 쏟아지고, 당연히 기업 니즈도 생길테고, 투자 받을만 하지요? 그러면서 사회적 미션도 수행한다니.. 좀 근사합니다.

 

 

모바일 세대를 겨냥한 미디어가 짧고 강렬한 건 당연합니다. 아빠는 CNN, 엄마는 허핑턴포스를 보지. 우리는? 뉴스 따위 왜 봐? 뭐 이런 세대를 겨냥한 미디어. 그런데 이런저런 시도들이 통하고 있는 겁니다.

 

동영상과 사진이 긴 담론보다 선호되는 것은 당연한 흐름. 긴 텍스트는 어차피 찾아볼 사람들은 찾아보게 마련이고, 일단 다수 대중에게 노출되는게 미디어의 본분 아니겠습니까? 짧아요. 확연히 짧아요. 강정수님이 소개한 BBC의 인스타그램 뉴스인 인스타팍스나 나우디스뉴스는 그 짧은 스타일이 경이롭네요.

정리하다가 운 좋게 마침  What You Missed At The Grammys   (15초 짜리 슬라이드쇼 스타일부터 32초 짜리 나레이션 버전 뉴스도 있고, 이렇게 좀 긴 무려 2분24초 짜리도 있네요ㅎㅎ) 하여간에 뉴스의 시각부터 좀 달라요. 아메리칸 드림은 끝장이라고, 부자들은 여전히 부유하니 걱정말라는 저 냉소적 타이틀이라니..

 

나우디스뉴스도 마찬가지겠지만, 인스타팍스에 대한 평가가 "Instafax is a game changer" 라는 극찬부터  "worst idea ever" 까지 분분하다는 건 재미난 반응. 일단 더 지켜봐야겠지만 말입니다. 다만 뉴스타파 팬으로서 조금 더 짧게 끊은 클립을 더 시도해보면 좋겠다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뉴스타파 동영상보다는 그 동영상을 요약 정리해놓은 버전을 더 보게 되더라구요..)
 

당대의 저널리즘이 수명을 다한 것은 이제 부인하기 어렵습니다. 기존 매체가 여전히 사회적 아젠다를 이끌어가고, 주류 매체가 침묵하면, 대다수 대중은 세상사에 대해 눈과 귀가 가려집니다만, 저널리즘에 대한 분노와 연민도 최근 우리 사회의 중요한 흐름 중 하나죠.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정보를 대다수 시민들이 모르는 정보비대칭이야말로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중요한 문제이기도 하구요. 절름발이 미디어, 곡학아세 하는 미디어 틈에서는 그 어떤 모색도 힘을 얻기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의 고민은 늘 미디어로 회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매체가 저널리즘을 구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변화와 도전의 기회를 만들어야 하는 시점이라 봅니다. 다행스럽게도 국내에서도 뉴스타파 슬로우뉴스, ㅍㅍㅅㅅ 등 다양한 매체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ㅍㅍㅅㅅ의 간지나는 쿨한 감각과 슬로우뉴스의 진지한 시선, 뉴스타파의 집요한 탐사보도 노력은 분명 다른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죠. 다만 아직까지 모바일 시대의 디지털 코드에 최적화된 모양은 아닙니다. 그리고 Vice나 upworthy 같은 대중적 반응을 이끌어내려면 멀었구요. 그럼에도 21세기, 기존 매체의 울타리에서 벗어나 온갖 미디어 시도들이 마구마구 쏟아져나오는 시대. 어쩐지 두근두근 하지 않나요? 미디어에서 희망을 가져볼 수 있다는 그 자체가 위안이 되는군요. 진짜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