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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미디어> 혁신 저널리즘

강정수 쌤의 <혁신 저널리즘>에는 연구자의 진득한 논리(대중에게는 그다지 재미 없을 거란 얘기죠)가 앞 부분에 나오지만뒤로 갈수록 실제 현황에 대한 다양한 사례(이건 저널리즘과 상관 없이 대중에게 재미 있을 거란 얘기입니다)가 줄줄이 나옵니다.

 

이것은 리뷰가 아니라책 내용 중 광고에 대한 몇 대목을 발췌하고자 합니다.

 

94년 AT&T가 Wired 전신인 HotWired 에 걸었던 세계 최초의 배너광고는 클릭률이 44%에 달했다현재 배너 광고 클릭률은 평균 0.1% 수준이용자가 웹 서핑을 통해 만나는 월 평균 배너 광고 수는 1707.  배너 광고를 클릭할 확률보다 비행기 추락사고에서 살아남을 확률이 약 475배 높다. (146)

 

이것은 제가 요즘 집착하는 주제입니다광고효과가 없다는 겁니다종이신문의 광고그냥 논외로 할께요지상파 광고는 괜찮지 않냐고 했더니 어느 대기업 홍보 담당 임원이 그러더군요그냥 리모콘으로 돌려볼 채널이 최소 수십 개인데 뭐하러 광고를 보고 있냐고.  그렇다면 인터넷 광고배너 광고 클릭률은 저렇게 낮습니다물론 그냥 흘깃 보는’ 효과야 있겠죠검색광고이것은 이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도 있습니다완전 다른 시장입니다.

원래 언론사는 양면시장 구조로 먹고 살았어요광고주에게 광고를 팔아서 돈을 받고이용자에게는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구조이용자가 신문에 내는 돈은 저렴한 종이값에 불과했고나름 고급 콘텐츠는

 

특정 화초 관리 앱스토어 운용… 각 작물 재배에 최적화된 조건들이 빅데이터로 쌓이면서

인공식물농장이 일본의 비즈니스히다치파나소닉 등이 운영.

클린룸 기술들을 무공해 식물 재배로..

 

네이티브 광고. ‘평범해 보이지 않지만 실제로 존재하는 25이라는 광고의 경우, 2014 2월 기준 페이스북 공유 3.4만건좋아요 11만건버즈피드는 네티티브 광고 캠페인 하나 당 10만달러를 벌어들이고 있다네이티브 광고는 버즈피드의 유일한 수입원이며 배너 광고가 아예 없다. 2012년 네이티브 광고로만 약 2000만 달러 수익.

 

http://www.buzzfeed.com/miniusanotnormal/25-places-that-look-not-normal-but-are-actually-r-7lct?b=1#.es5lJaBOg

 

하루 100개 뉴스 생산해도 대다수는 검색어 뉴스인 언론사 vs 두세 개 뉴스라도 이용자의 가슴을 뛰게하고 공유를 유발하는 언론사. 공급 과잉의 시대, 결국 less is more. 양과 작별할 때 비로소 고급 저널리즘이 가능하다. <혁신 저널리즘>

 

우리가 알고 있던 저널리즘은 끝났다.(Overholser, 2005) 역사가는 미국 역사에서 아마도 지금을 저널리즘이 사라지는 시기로 기록할 수 있을지 검토할 것(D.Carr, 2007). <혁신 저널리즘>...미디어 위기는 다층적이고 시대적이랄까.

 

2008년 미국 경제위기 분석에 따르면 2000~2007년 미국 9개 경제지에서 경제 위기 경고한 것은  730개 기사. 같은 기간 홍보성 good news  WSJ 생산 기사만 22만 개에 이른다는 점을 고려하면 턱없이 부족. <혁신 저널리즘>

 

NYT의 소셜미디어 능력은 경쟁사와 비교했을때 수준 미달. 편집국 고위직은 소셜미디어 능력이 없으며 인식은 협소하다..<혁신 저널리즘> 미디어가 소셜미디어에 약한건 아이러니. NYT도 저러니 국내도 뭐라 말아야겠다.  기자들은 적극적으로 안쓸까..

 

'더 버지' 2  뉴스 사이트를 53 바꾸는 동안, NYT 7년간 단 한 번 개편. '완성품 사고 방식'..기사를 발행하면 일이 끝났다 생각하는 분위기 vs 허핑턴포스트는 기사내면 그때 비로소 기사의 생애주기가 시작된다고. <혁신 저널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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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00개 뉴스 생산해도 대다수는 검색어 뉴스인 언론사 vs 두세 개 뉴스라도 이용자의 가슴을 뛰게하고 공유를 유발하는 언론사. 공급 과잉의 시대, 결국 less is more. 양과 작별할 때 비로소 고급 저널리즘이 가능하다. <혁신 저널리즘>

 

우리가 알고 있던 저널리즘은 끝났다.(Overholser, 2005) 역사가는 미국 역사에서 아마도 지금을 저널리즘이 사라지는 시기로 기록할 수 있을지 검토할 것(D.Carr, 2007). <혁신 저널리즘>...미디어 위기는 다층적이고 시대적이랄까.

 

2008년 미국 경제위기 분석에 따르면 2000~2007년 미국 9개 경제지에서 경제 위기 경고한 것은  730개 기사. 같은 기간 홍보성 good news  WSJ 생산 기사만 22만 개에 이른다는 점을 고려하면 턱없이 부족. <혁신 저널리즘>

 

NYT의 소셜미디어 능력은 경쟁사와 비교했을때 수준 미달. 편집국 고위직은 소셜미디어 능력이 없으며 인식은 협소하다..<혁신 저널리즘> 미디어가 소셜미디어에 약한건 아이러니. NYT도 저러니 국내도 뭐라 말아야겠다.  기자들은 적극적으로 안쓸까..

 

'더 버지' 2  뉴스 사이트를 53 바꾸는 동안, NYT 7년간 단 한 번 개편. '완성품 사고 방식'..기사를 발행하면 일이 끝났다 생각하는 분위기 vs 허핑턴포스트는 기사내면 그때 비로소 기사의 생애주기가 시작된다고. <혁신 저널리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