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미디어>저널리즘의 미래 컨퍼런스- 1 (26일)

 

 

마침 이런 트윗을 올린 아침...  미디어오늘 '저널리즘의 미래' 컨퍼런스 트윗 정리.

 

언론의 현실은 어지럽지만, 미래를 논하지 않을 수도 없죠. 미디어오늘 2015 저널리즘의 미래 컨퍼런스. 이틀간 34명의 발표를 들으러 600명이 등록했다고. @choijinsoon 님이 시작. #FOJ2015

미국 여학생 살인사건을 다룬 팟캐스트 시리얼. 다운로드 8억건. 감정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콘텐츠란. 다음카카오 3분축구는 "절정의 큐레이션", 간결함 주목 via @choijinsoon #FOJ2015

 

하루 50~60개 콘텐츠 올리는데 게시물 당 평균 조회수 약 25, 댓글 1200. 저널리즘,언론의 미래는 별로 고민해보지 않았다는 장윤석 피키캐스트대표. 그러나 웬만한 매체 부수 앞질렀군요 #FOJ2015

 

스타트업이 언론에서는 안될까? 미국 20위 언론 보면 5개가 스타트업. '14년 그래프인데 허핑턴포스트와 버즈피드는 '15 1, 2. 아웃스탠딩 최용식 대표 @_711018692445 #FOJ2015

2진 후배와 팀블로그 시작해 자신감..창업. 모바일 UI, 유머 활용. 기교는 한계, 양질의 정보 위한 취재! 기자 관점은 솔직하게 담되 공부하고 겸손하게. 아웃스탠딩 @_711018692445 #FOJ2015

 

IoT 시대, 센서 저널리즘. 뉴욕 LA 총소리를 수집해 경찰과 미디어에 알리거나 후쿠시마 방사능 데이터 공유. 연결에 따라 컨텍스트 진화. 서비스온디맨드에서 미디어는? 최형욱님 @huchoi #FOJ2015

불과 몇 년 버즈피드 초고속 성장의 비밀. 다오 느웬(경력 보면 데이터가 답이란게 분명) SNS 버즈 뿐 아니라 공유와 연결, 상호작용을 추적. 광고주 결정을 돕는 툴 특허. @dangun76 #FOJ2015

 

컨텐츠 바이럴 분석으로 버즈피드는 트래픽을 얻었다. 네이티브 광고 CPM당 가격 (무려) 9달러. 아웃링크 신경안쓰고 컨텐츠 내보내버리고 데이터만 챙겼다. 블로터도 시도, 효과 @dangun76 #FOJ2015

자극적 사건을 쫓는 <나이트크롤러>, 가쉽 미디어를 활용해 겨루는 <나를 찾아줘>가 미디어의 미래? 모든 언론의 종편화 현상. 생산자에게 BM이 존재하지 않는 현실. 언론은 팔로우미, 트러스트미..했지만 이젠 맥락을 이어야. 유민영님 #FOJ2015

 

저널리즘'비즈니스' 목표는 인간과 사회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는것. 어떤 청중에게? "bored at work". 생산물(기사)이 아니라 독자와 청중이 중심. 유료화, 펀딩의 상호보조! 강정수님 #foj2015

 

넷플릭스. 이용자 1인에게 연 1페타바이트 데이터 추출하는 빅데이터 기업. 컨텐츠 제작비용은 가입자 늘려 해결=>딜리버리 코스트 증가. 콘텐츠기업이 국외에선 망 사업자와 손 잡는 이유. 조영신님 #foj2015

 

핫한 MCN 업체 트레져헌터 송재룡 대표. 지상파 하향세 설명중 "저도 집에 TV가 없지만.." 언급. 동영상 비즈니스 현주소? MCN 12가지 BM 장표 주목. 양띵 악어 김이브..를 아느냐 #foj2015 

 

스노우폴 같은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누구나 만들수 있을까? 시간과 인력 다량 투입하는 대신 대행해주는 비주얼다이브 모바일 CMS 툴이 핑거프레스. 머릿속 아이디어를 화려한 디지털스토리텔링으로 표현해준다고. 물론 기획이 관건. 김진도님 #foj2015 

여전히 이메일! 국내에선 페북 유저와 맞먹는 1578만 이용자. 오픈율이 페북 도달률보다 높다. 모바일 최적화 필수. 제목 짧게. 디테일 반응 끝없이 테스트. 슬로워크 조성도님 @pengdo #foj2015

 

데이터 분석. 섣부르게 결론 내리지 않기. 국정원 트위터 여론개입, 심증은 있으나 물증 없었다고. 권력흐름 분석은 소통 지도?ㅎ 친박과 유승민의 관계는 거리가 멀고. 아르스프락시아 이종대님 #foj2015

 

"어쩌다 눈이라도 마주치면 난 심쿵거려.. 너의 작은 관심이라도 받을까 아둥바둥거려"-AOA 래퍼 지민에게 배우는 광고의 재정의. 네이티브 애드란? ㅍㅍㅅㅅ 이승환님, 본능적 관심유발자ㅋ #foj2015  

 

하루 5억 트윗. 세계 지도자 3분의 2가 사용. 이용자가 많지만 카스, 페북은 큰 커뮤니티. 트위터는 퍼블릭. RT와 좋아요 등가 비교는 곤란. 실질적 바이럴의 출발. 트위터코리아 이현숙님 #foj2015

교황님이 유일하게 쓰는 소셜미디어? 바로 트위터.(앗 정말 자랑할만) NYT, BBC는 수백 명 기자 트윗 계정을 리스트로 구성한다고.(우리는? 쓰는 기자가 사실 많지 않은데) 트윗코 이현숙님 #foj2015

맞팔 대신 언팔하세요. 이런 타임라인 최적화를 팁으로 주시는 트윗코리아 이현숙님. 사실 전문가 정보와 트친들 수다, 쿨한 유머 등을 적절하게 섞어 구성한 제 탐라에 매우 만족하는지라.. 동감 #foj2015

 

미디어 위한 유튜브 팁. 채널보다 인물. 보통 강한 성향. 그런 인재 없으면 외부인 써라. 꼭 질문으로 마무리하는 한 유튭스타. 대화하는 느낌준다. 공감과 가치가 공유된다. 구글코리아 서황욱님 #foj2015

 

첫날 정리 끝. 그리고...

 

<미디어>저널리즘의 미래 컨퍼런스- 2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