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정책 4단 기사 얼마죠?" 정부, 돈 주고 기사 생산 주문 아아. 정말 살림 어려운 건 알겠지만.. 어쩔려고 그러십니까.. http://t.co/HcEUVfEtDJ
— 정혜승 (@hsjeong) 2015년 8월 26일
언론名文열전② 최병우 / 불후의 名 르포… 판문점 휴전협상 관전기 “기이한 전투의 정지” 이런 기자가 있었군요. 반 세기 전에.. 언론의 미래를 논할 때가 아니라 퇴행을 돌아봐야 http://t.co/ilIsYRVjhL
— 정혜승 (@hsjeong) 2015년 8월 26일
마침 이런 트윗을 올린 아침... 미디어오늘 '저널리즘의 미래' 컨퍼런스 트윗 정리.
언론의 현실은 어지럽지만, 미래를 논하지 않을 수도 없죠. 미디어오늘 2015 저널리즘의 미래 컨퍼런스. 이틀간 34명의 발표를 들으러 600명이 등록했다고. @choijinsoon 님이 시작. #FOJ2015
미국 여학생 살인사건을 다룬 팟캐스트 시리얼. 다운로드 8억건. 감정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콘텐츠란. 다음카카오 3분축구는 "절정의 큐레이션", 간결함 주목 via
@choijinsoon #FOJ2015
하루 50~60개 콘텐츠 올리는데 게시물 당 평균 조회수 약 25만, 댓글 1200개. 저널리즘,언론의 미래는 별로 고민해보지 않았다는 장윤석 피키캐스트대표. 그러나 웬만한 매체 부수 앞질렀군요
#FOJ2015스타트업이 언론에서는 안될까? 미국 20위 언론 보면 5개가 스타트업. '14년 그래프인데 허핑턴포스트와 버즈피드는 '15년 1, 2위. 아웃스탠딩 최용식 대표
@_711018692445 #FOJ20152진 후배와 팀블로그 시작해 자신감..창업. 모바일 UI, 유머 활용. 기교는 한계, 양질의 정보 위한 취재! 기자 관점은 솔직하게 담되 공부하고 겸손하게. 아웃스탠딩
@_711018692445 #FOJ2015
IoT 시대, 센서 저널리즘. 뉴욕 LA 총소리를 수집해 경찰과 미디어에 알리거나 후쿠시마 방사능 데이터 공유. 연결에 따라 컨텍스트 진화. 서비스온디맨드에서 미디어는? 최형욱님 @huchoi #FOJ2015
불과 몇 년 버즈피드 초고속 성장의 비밀. 다오 느웬(경력 보면 데이터가 답이란게 분명) SNS 버즈 뿐 아니라 공유와 연결, 상호작용을 추적. 광고주 결정을 돕는 툴 특허. @dangun76 #FOJ2015
컨텐츠 바이럴 분석으로 버즈피드는 트래픽을 얻었다. 네이티브 광고 CPM당 가격 (무려) 9달러. 아웃링크 신경안쓰고 컨텐츠 내보내버리고 데이터만 챙겼다. 블로터도 시도, 효과
@dangun76 #FOJ2015자극적 사건을 쫓는 <나이트크롤러>, 가쉽 미디어를 활용해 겨루는 <나를 찾아줘>가 미디어의 미래? 모든 언론의 종편화 현상. 생산자에게 BM이 존재하지 않는 현실. 언론은 팔로우미, 트러스트미..했지만 이젠 맥락을 이어야. 유민영님
#FOJ2015
저널리즘'비즈니스' 목표는 인간과 사회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는것. 어떤 청중에게? "bored at work". 생산물(기사)이 아니라 독자와 청중이 중심. 유료화, 펀딩의 상호보조! 강정수님 #foj2015
넷플릭스. 이용자 1인에게 연 1페타바이트 데이터 추출하는 빅데이터 기업. 컨텐츠 제작비용은 가입자 늘려 해결=>딜리버리 코스트 증가. 콘텐츠기업이 국외에선 망 사업자와 손 잡는 이유. 조영신님
#foj2015
핫한 MCN 업체 트레져헌터 송재룡 대표. 지상파 하향세 설명중 "저도 집에 TV가 없지만.." 언급. 동영상 비즈니스 현주소?ㅎ MCN 12가지 BM 장표 주목. 양띵 악어 김이브..를 아느냐
#foj2015
스노우폴 같은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누구나 만들수 있을까? 시간과 인력 다량 투
입하는 대신 대행해주는 비주얼다이브 모바일 CMS 툴이 핑거프레스. 머릿속 아이디어를 화려한 디지털스토리텔링으로 표현해준다고. 물론 기획이 관건. 김진도님 #foj2015여전히 이메일! 국내에선 페북 유저와 맞먹는 1578만 이용자. 오픈율이 페북 도달률보다 높다. 모바일 최적화 필수. 제목 짧게. 디테일 반응 끝없이 테스트. 슬로워크 조성도님 @pengdo #foj2015
데이터 분석. 섣부르게 결론 내리지 않기. 국정원 트위터 여론개입, 심증은 있으나 물증 없었다고. 권력흐름 분석은 소통 지도?ㅎ 친박과 유승민의 관계는 거리가 멀고. 아르스프락시아 이종대님
#foj2015
"어쩌다 눈이라도 마주치면 난 심쿵거려.. 너의 작은 관심이라도 받을까 아둥바둥거려"-AOA 래퍼 지민에게 배우는 광고의 재정의. 네이티브 애드란? ㅍㅍㅅㅅ 이승환님, 본능적 관심유발자ㅋ
#foj2015
하루 5억 트윗. 세계 지도자 3분의 2가 사용. 이용자가 많지만 카스, 페북은 큰 커뮤니티. 트위터는 퍼블릭. RT와 좋아요 등가 비교는 곤란. 실질적 바이럴의 출발. 트위터코리아 이현숙님 #foj2015
교황님이 유일하게 쓰는 소셜미디어? 바로 트위터.(앗 정말 자랑할만) NYT, BBC는 수백 명 기자 트윗 계정을 리스트로 구성한다고.(우리는? 쓰는 기자가 사실 많지 않은데) 트윗코 이현숙님
#foj2015맞팔 대신 언팔하세요. 이런 타임라인 최적화를 팁으로 주시는 트윗코리아 이현숙님. 사실 전문가 정보와 트친들 수다, 쿨한 유머 등을 적절하게 섞어 구성한 제 탐라에 매우 만족하는지라.. 동감 #foj2015
미디어 위한 유튜브 팁. 채널보다 인물. 보통 강한 성향. 그런 인재 없으면 외부인 써라. 꼭 질문으로 마무리하는 한 유튭스타. 대화하는 느낌준다. 공감과 가치가 공유된다. 구글코리아 서황욱님
#foj2015
첫날 정리 끝. 그리고...
'미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널리즘> 네덜란드 연구자들의 4가지 시나리오 (0) | 2015.09.12 |
---|---|
<미디어>저널리즘의 미래 컨퍼런스- 2 (27일) (0) | 2015.08.30 |
<미디어> 전쟁을 부추기는 언론이 있다니 (0) | 2015.08.21 |
[미디어] 포털이 말하는 온라인 저널리즘 (0) | 2015.07.09 |
"내 노래는 이쑤시개 값" 이라..지속가능할까 (0) | 2015.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