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미디어> 대담하고 친절한 미디어다음 이슈잇슈

찾았습니다! 아 얼마전 페친 담벼락에서 보고.. 이거 대박... 이러다가, 바빠서 공유 못하고 넘어갔던 걸.. 헤매서 찾았어요. (사실 뭐 있었는데 뭐였더라..부터 까먹어서 목록 뒤졌다는ㅠ )

<
오바마 국정연설 주목받은 장면 9가지
>

"
오바마 대통령은 "1년 내내 일해서 버는 15000달러로 가족을 부양할 수 있다고 믿는가(If you truly believe you could work full-time and support a family on less than $15,000)"라며 "그럼 너가 먼저 해(Go try it)"라고 외쳤다. 15000달러는 한국 돈으로 1600여만원이다."

갑자기 우리 사정 덕분인지ㅎㅎ 엄청 유명해진 연설이죠. 관련 기사가 전세계에서 많이 쏟아졌고, 오바마 지지율을 반등시켰죠
.

미디어다음은 그런데 단순히 기사를 정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오바마 국정연설 주목받은 장면 9가지'를 정리했습니다. 각각 다른 포인트에서 정리한 관련 기사들 언론사 링크를 다 연결하고.. 무엇보다, 실제 연설 동영상 그 대목들을 몇 개 챙겨 넣었습니다
.
우리나라 언론에게 가장 아쉬운 것 중 하나가 원문 링크나 원문 동영상 잘 안 넣어준다는거 감안한다면 이건 고마운 일이죠. (미디어다음조차 그런 기사만 받아서 큐레이션 하는거라 못했던ㅎㅎ
)

그래서.. 이 코너에 눈길 많이 갑니다. <미디어다음 이슈잇슈> . 다음이 잘 못하는 거 중에 하나는.. 잘 하는거 많이 떠드는거 같은데ㅎㅎ 이렇게 잼난 코너가 왜 주목을 덜 받는지 모르겠다니까요. 으하하하
.

'
한번 물면 놓지 않는다' 한국일보의 집념
 

요 것도 대단히 재미난 정리였죠. 최진주 님께서.. 다음에 절대 부탁한게 아닌데 정리해준 거라고 강조하셨는데ㅎㅎ 특정 매체에 대해 대놓고 감탄하는 이런 담대한(?) 기획. 국내 미디어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도전입니다. 저희 미디어가 언제 남 칭찬 마구 하는거 본 적 있나요? (최근 일부 매체 SNS 담당자들끼리는 그런 일을 해서 박수 받고 있죠ㅎㅎ) 이런 시도에 대해 일반 미디어에서 절대 주목하진 않더라도 .. 저같은 유저라도 이런거 감탄해줘야 합니다.

<
어린이집 아동학대 교사들의 침묵
>

이건 내용도 좋지만 구성이 흥미롭습니다. 그냥 언론기사를 큐레이션 하는데 머물지 않고 긴급 진행한 여론조사도 엮어넣고, 눈에 띄는 뉴스 댓글도 추출했습니다. 기자가 아닌 이용자, 더 정확하게는 실제 경험이 녹아든 <저는 블랙리스트 교사입니다>라는 아고라 글을 붙였습니다. 100여개 매체와 계약을 맺고 하루 2~3만개 기사를 제공받아 그 중 몇 백 개의 기사를 편집하는 역할이 그동안의 포털 뉴스였다면.. 이제는 자유롭게 관련 보도와 컨텐츠, 인터랙티브 반응을 섬씨 있게 엮어내려 시도합니다. 이런 시도, 바람직합니다. 이슈가 한 눈에 들어오잖아요.

<
우리가 사랑하는 청년 차두리>는 또 어떤가요
.


'
아시안컵 8강전의 백미, 35세 차두리의 폭풍 질주' 뿐 아니라 로봇 차두리 설계도, 과거 그의 찡한 사연들까지 all about 차두리. 깨알같이 친절하게 엮었어요. 시의적절한 카톡 이모티콘까지 참 잘 어울려요.

 



 

너는 그 회사 소속이니 그런 칭찬과 평가 역시 내부자 거래 아니냐고 하면.... .. 저야 늘 팩트만 떠드는 습관이 있긴 한데.. 그리 보시면 또 어쩔 수 없죠ㅋㅋ 하지만 <이슈잇슈>는 저도 진행되는걸 잘 몰랐고. 순수하게 독자 입장에서 칭찬해주고 싶네요. 이런 방식에도 직접 나서는거, 저는 사실 모든 종류의 미디어 실험에 열광하는 편입니다. 변수가 너무 많은 시대, 정보는 엄청 많은데 신뢰하는 정보를 구하는 건 점점 어려운 시절에 미디어기 지속가능하려면 뭐라도 이것저것 해보는게 좋잖아요.